청량읍

사람이 희망인 울주

전체메뉴보기

읍면 소개

청량읍 개요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청량읍 개요

청량읍은 울주군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울주군청 소재지이다. 서쪽으로는 문수산, 동쪽으로는 동해바다를 바라보고 있고, 면적은 59.93㎢로 울주군 전체 면적의 7.9%에 해당한다.

주민들의 생활권은 울산의 신시가지이며, 덕하역이 위치해 지역을 고루 연결하고 있어 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다. 상남리와 덕하리, 용암리 삼정리 일부를 제외한 전체면적 59.93㎢의 83%인 49.45㎢가 개발제한구역(G.B)로 지정되어 있다.

청량읍행정복지센터 소재지인 상남리는 10개 마을로써 3,361세대 7,016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읍 전체 인구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청량읍 내 농가는 2019년 기준 1,068가구로 미곡과 과수(배) 및 시설채소를 재배하여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 특히, 울산시민의 식수원인 회야댐이 동천리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가정용, 공업용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 울산전력지사가 개곡리 개산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서민들의 소박하고 정다운 정서가 서려있는 재래시장인 덕하 5일장이 2일과 7일에 열리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상징물

심벌마크

심볼마크 Symbol mark

상징물
심벌마크는 수려한 산수, 광활한 바다, 그리고 늘 푸른 환경속에 조상의 빛난 얼을 이어 받아 살아가는 자랑스러운 청량읍민의 역사적 전통성을 시각적으로 집약하였다. 심벌마크의 시각적 요소는 진취적 기상으로 청량읍을 지키고 있는 문수산의 정기와 청량읍을 포용하며 흐르는 마편강, 회야강, 외황강의 물결이 조화롭게 함께 하는 상징화하여 표현하였다.
색상의 표현에 있어서는 상단의 초록은 청량읍민의 성실한 마음과 풍요로운 자연을 기본으로 하는 쾌적한 녹색환경을 나타내며, 하단의 파랑은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인간 중심의 진취적 기상을 광활한 바다로 상징되는 색상으로 적용하였다.
 
 
읍조

읍조 邑鳥

비둘기
오래 전부터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길조
친근감이 있으며 온순 순결하여 청량읍의 평화와 번영을 상징한다.
멀리서도 제집을 찾아가는 귀소 본능이 있으므로 사람들은 이를 통신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했다.
 
 
읍화

읍화 邑花

진달래
우리고장에서는 참꽃으로 불리고 있다.
보이면 청량읍 일대 산지의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꽃이다.
색상이 좋고 아름 다움은 면민의 맑은 마음을 나타내고, 내한성이 강하고 고결 함은 읍민의 근면함과 화합 단결을 의미한다.
 
 
읍목

읍목 邑木

소나무
소나무는 모든 나무 중에서 제일 높은 윗자리에 있는 어른나무이다.
사계절 늘 푸르며 그 기상이 불변하고 강하여 늠름함은 무궁한 번영을 상징한다.
오래 전부터 청량읍의 산야에 고루 분포하여 자랐으며,
청송이라는 마을이 생겨나 청량읍의 이름이 유래되기도 하여 청량읍의 대표적인 나무로 알려져 있다.
 

청량읍가

읍가

청량읍가

청량읍가 가사
박영기 작사 / 작곡
 
1절
문수산 기슭에 햇빛퍼지고
청량천 흘러흘러 꿈을 이루어
보람찬 내일위해 꽃을 피우는 내고
장 청량읍 행복이 넘치네
순박한 근면속에 윤기흐르는
내고장 청량읍에 아침이 오네
 
2절
찬란한 동녁빛에 젖은이땅에
땀흘려 쌓아온 번영의 새싹
수천년 이어온 역사의 터전 희망
이 넘치는 청량읍내고장
순박한 근면속에 윤기흐르는
내고장 청량읍에 아침이 오네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