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남읍

사람이 희망인 울주

전체메뉴보기

읍면 소개

삼남읍 개요

  • 본문 인쇄
  • sns 공유 리스트 열기

삼남읍 개요

삼남읍은 울주군의 서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문수산, 남쪽에 정족산, 서쪽에 신불산 등의 산지로 둘러싸여 있고 면적은 31.12km²로 울산광역시의 3%, 울주군의 4%에 해당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다. 서쪽의 영취산(靈鷲山 1,059m), 신불산(神佛山 1,209m), 간월산(澗月山 1,083m)에서 갈라진 능선과 산록군은 완·급경사를 유지하면서 동쪽으로 뻗어 내려 있고, 삼동면과의 경계지점에는 해발 150m∼250m의 저산성산지(底山性山地)가 발달되어 있으며, 이와 대칭을 이루는 북동 내지 남서방향의 넓고 길다란 곡저지형(谷底地形)이 형성되어 있다. 하천은 곡저지형의 바깥부분에 형성되어 북동방향의 태화강 상류로 유입되며, 가천리 일대는 선상형지(扇狀形地)가 발달되어 과수원으로 이용하고 있다. 소구릉산지는 과수원단지, 저지대는 논농사의 용도로 이용되는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동으로 삼동면, 서로는 상북면, 북으로는 언양읍, 남으로는 양산시 하북면이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경부고속도로가 통과하고 있으며 넓은벌(平:버덩·伐·閥·野·들)을 이룬다.

인구동태를 보면 일관된 통계자료는 없으나, 일제 초기인 1919년(기미)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볼 때 숙종조에서 철종조까지 인구 증가의 변동이 없는 고착된 현상을 보이다가 일제시대에 들어오면서 인구 증가를 보이고 있다. 현대에 들어 경기호전에 힘입어 삼성 SDI등의 기업체 및 중소공장 입주와 교동리, 방기리의 활발한 아파트 건립으로 2014년 12월 31일 인구가 16,233명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최근 KTX역세권 아파트 입주로 2019년 6월 3일 20,000명을 돌파하였고, 2020년 6월 30일 기준 인구는 21,143명이다. 향후 KTX 역세권 복합특화단지 조성 및 아파트 건립, 하이테크밸리 일반 산업단지 개발사업 등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급격한 인구증가가 예상되며, 서울산권 부도심 신성장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등 서부권의 중심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산이 높고 물이 맑은 우리 고장에는 명승지 또한 많다. 이중에서도 작천정과 자수정 동굴은 울주군에서는 물론 영남일원에서도 관광객들이 많이 모여드는 곳이다. 봄이면 벚꽃이 만발하는 작천정은 자연석으로 이루어진 하천의 바위가 넓고 깨끗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맑고 깨끗한 물 역시 작천정의 자랑이다. 예로부터 자연경관이 수려했던 이곳은 그동안 엄청난 시인 묵객들이 다녀갔는데, 이들이 남겨놓은 흔적을 보는 것만으로도 후손들의 큰 기쁨이다. 또, 인근에 각종 문화유적들이 많아 휴일이면 인파가 전국에서 모여드는 삼남읍의 자랑거리이다.

외국인들로부터 더 호평을 받고 있는 자수정을 생산해 내는 자수정 광산 또한 우리지역의 빼놓을 수 없는 명승지이다. 삼남의 자수정은 루비의 붉은 색과 사파이어의 푸른색을 띄고 있어 그 아름다움이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고장의 명품인 동시에 한국을 대표하는 광물인 자수정이 나왔던 이 광산은 이제 국민관광지로 더 각광을 받고 있어 앞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곳은 관광지로 부가가치가 높아 지역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징물

심벌마크

심볼마크 Symbol mark

읍상징심볼
삼남읍은 우리 민족의 정신적 표상, 백두대간의 마지막 준령인 가지산, 고헌산, 간월산, 신불산으로 둘러싸인 산자수명의 고장이다.
 
 
면조

읍조邑鳥

비둘기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이다.
암컷과 수컷의 사이가 좋아 금실 좋은 부부를 상징하기도 한다.
우리읍에는 산비둘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산이 인접해 있는 진장, 방기, 강당, 향교 마을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면화

읍화邑花

배꽃
배꽃은 순결의 상징이다.
그리고 계절적으로 봄에 피기 때문에 희망으로도 인식된다.
우리 조상들이 시조를 짓거나 그림을 그릴때 자주 이용되었다.
우리읍 지방처럼 배재배가 좋은 지역도 드물다.
 
 
면목

읍목邑木

소나무
소나무는 장생의 상징이다.
우리나라의 문명과 문화의 발전은 소나무자원과 비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읍의 경우 가천, 방기 등지에서 잘 자라는데 풍토와 토양이 좋기 때문이다.
 

삼남읍가

삼남읍가

삼남읍가 가사
강굉래 작사 / 김수정 작곡
 
1절
아침햇살 찬란한 신불산 자락아래
작괘천 구비구비 태화강 흘러들고
푸른숲 맑은 물 천혜의 땅에
영원히 살어리라 내고장 삼남
 
2절
자수정 갈고닦는 영롱한 기품으로
쉬임없이 배출되는 인걸의 고장
힘차게 뻗어가는 역사의 땅에
영원히 살어리라 내고장 삼남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